유학안내
홋카이도대학 소개
대학원 소개
유학 수속
유학생을 위한 프로젝트
홋카이도대학에서
유학 생활
유학 FAQ
건강서포트·상담

건강 서포트

병원 가기
병원에 갈 때에는 반드시 국민건강보험증을 지참하여 접수 시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보험증은 일본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행을 갈 때도 소지해 주세요. 보험증 없이 병원에 가서 비용의 전액을 지불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발급한 영수증, 명세서, 국민건강보험증을 외국인등록이 되어 있는 시청이나 구청에 제출해 주십시오. 심사 후 지불한 진료비의 70 %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보험증을 사용하거나 자신의 보험증을 타인에게 대여·판매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위반 시에는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병원에 처음 가거나 일본어를 잘 모르는 경우에는 되도록 튜터나 일본인 친구와 함께 병원에 갈 것을 권장합니다.

 

◆홋카이도대학 보건센터 진료시간
보건센터에서 건강상담 및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

종류 진료과목 요일 시간/예약
진찰 내과 월~금 13:00~15:30 (진료개시13:30~)(주1)
진찰 정신건강상담 월~금 13:00~15:30 (진료개시13:00~)(주1)
건강상담 치과상담 월~금 웹사이트에서 예약 필요(주2)
카운셀링 - 월~금 카운셀링을 희망하시는 분은 먼저 정신건강상담을 받아 주세요.
각종건강상담 여성건강상담 - 전화 예약 필요 TEL:(+81)011-706-5484(내과)
각종건강상담 영양상담 - 전화 예약 필요 TEL:(+81)011-706-5484(내과)
(주1) 내과진료는 선착순이므로 예약은 받지 않습니다. 정신건강상담은 지도교원을 동반한 경우를 제외하고 예약이 불가합니다. (내과 TEL : (+81)011-706-5484, 정신건강상담 TEL: (+81)011-706-5418)
(주2) 웹사이트(학내컴퓨터로 접속) 치학부 1층 치과상담실에서 실시
 
◆질병에 걸렸을 경우의 비용
수술 등으로 인한 입원으로 고액의 의료비가 들어갈 경우에는 매달 자기부담 한도액을 초과하는 비용에 대해 경감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액요양비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실제로 드는 의료비의 30%만 지불해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입에 따라 매월 의료비에 대한 자기부담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수속을 하면 자기부담 한도액을 초과하는 의료비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신청절차가 필요합니다.
일반 병원 창구에서는 자기부담액 전액을 지불해야 하고, 신청 후에 자기부담 한도액을 초과하는 의료비가 반환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시/구청에 문의해 주십시오.

[신청장소]
거주지역의 시/구청

[필요서류]
①건강보험증, ②영수증, ③인감, ④은행계좌 통장

유학생 입원에 필요한 연대보증제도
일본에서는 입원할 때 연대보증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학생이 입원하게 되어 연대보증인이 필요할 경우에는 학교가 기관보증을 해줍니다. 이 제도는 '홋카이도대학 외국인유학생 후원회'사업의 하나입니다. 신청절차 등에 관해서는 학생지원과(고등교육추진기구1층 1A창구)에 문의해 주십시오.

 

상담

카운셀링
[학생상담종합센터 유학생 상담실]
고향을 떠나 가족, 친구와 멀리 떨어져 살게 되면서 향수병과 외로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공부나 연구를 시작하며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고, 다른 문화와 기후에 적응하는 것도 힘들지 모릅니다. 이러한 삶의 변화들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불러 옵니다. 공부, 진로, 인간관계, 문화적응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고민되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상담하러 와 주세요. 유학생 카운셀러가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해결방법을 함께 생각하겠습니다.

언어 : 일본어/영어
시간 : 9:00 ~ 17:00
장소 : 학생교류스테이션(구 국제연계기구) 2층 학생상담종합센터
이메일 : yoyaku@sacc.hokudai.ac.jp
전화 : +81-11-706-8001(영어) / +81-706-7463(일본어)

예약면담 : 이메일 또는 전화로 예약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성명과 소속, 연락처, 희망상담일시를 기입해 주세요.

 

각종 상담 창구
[학생 생활 전반]
학생 상담실에서는 공부/진로 문제나 가족/친구 관계에 대한 고민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언어 : 일본어
위치 : 학생교류스테이션(구 국제연계기구) 2층 학생상담종합센터
접수 : 평일 09:00 ~ 18:00(접수 17:00까지)
연락처 : +81-11-706-7463, gakusou-yoyaku@sacc.hokudai.ac.jp

[피어서포트(peer support)실]
피어서포트실은 유학 생활 중 모르는 것이 있을 때 학생들끼리 자유로이 상담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여러분과 같은 학생 피어서포터가 다양한 고민과 문제에 적합한 상담창구를 소개하고 있으므로 부담없이 이용해 주십시오.

언어 : 일본어
위치 : 정보교육관 2층
개실시간 : 월-금요일 12:00 ~ 16:30

[해러스먼트(harasment)]
해러스먼트란 무엇인가, 상담 방법 및 상담원 목록은 해러스먼트 상담을 클릭해주세요.

 

<상담창구 안내>
질문 별 상담창구는 여기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