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내용
 
소장인사
업무내용
직원소개
 
     
   
 
소장 인사말
 
日本語
 
홋카이도대학 한국서울오피스
소장 차주영
북방생물권필드과학센터 준교수
 
 
  홋카이도대학 한국서울오피스는 한국의 여러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를 촉진하고, 한국의 교육자 및 연구자, 학생과 대학원생에게 보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홋카이도대학의 해외오피스로서는 중국 북경오피스에 이어 두 번째로 2011년에 설립 되었습니다.
  세기적 화두인 국제화는 현재 고등교육 분야에서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일본정부는 한국정부, 중국정부와 협력하여 《캠퍼스 아시아》를 구상하고 교육의 질이 보장된 대학간의 교류를 도모하고있습니다. '동아시아 고등교육의 질적 보장'을 위한 정부차원의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홋카이도대학은 한·일·중 3개국의 수준 높은 대학간 교류를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내적으로 2013년에 본교의 4대 기본이념(프론티어 정신, 국제성 함양, 전인 교육, 실학 중시)을 바탕으로 《홋카이도대학 150주년을 향한 근미래 전략(근미래전략150)》을 책정하고 '세계적 과제 해결에 공헌하는 홋카이도대학'을 지향하여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를 선도해 나갈 국제성이 풍부하고 고매한 인격과 이상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홋카이도대학은 해외의 유수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도모하고 있으며 대학 및 학부 간의 교류를 포함하여 320건 이상의 국제교류 협정 등을 체결하고 있고, 82개국에서 모인 1,300여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재적하고 있는 종합대학입니다. 그 가운데 한국과는 현재 27개 대학과 대학간 및 부서간의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현재 홋카이도대학에 재적하고 있는 한국인 유학생 수는 160여명으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유학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홋카이도대학 한국서울오피스는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홋카이도대학에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본교의 연구자와 공동연구를 추진하고자 하는 한국의 연구자에게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홋카이도대학의 창구가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홋카이도대학 출신의 동창생들을 지원하고, 일본의 기업과 한국의 대학과의 산학연계에 관련된 업무지원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끝으로 한국서울오피스에서는 홋카이도대학과 일본에서 유학한 경험이 있는 직원들과 함께 여러분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2014년4월)